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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기업분석

아마존기업분석 -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 AWS

by 돌담아빠 2021. 7.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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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서비스의 창시자 아마존은 현재 AWS를 활용하여 수많은 빅데이터를 생산하고 가공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향후 이러한 빅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이 중요함에 따라서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는 아마존의 중심 산업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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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 AWS

 

클라우드 서비스 탄생 배경

아마존은 2000년대 초 빠르게 성장하는 전자 상거래 비즈니스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컴퓨터 인프라를 늘려야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블랙 프라이데이 같은 불확실하게 트래픽이 늘어나는 기간에는 사이트가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했기 때문에 최대한으로 인프라를 확장시켜야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특정 시점이 지나면 필요 수준 이상의 IT 인프라를 갖게 되어 비용적인 면과 효율적인 면에서 모두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줄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에 아마존의 제프 베이조스는 특정 기간 외의 초과 리소스를 사용하지 않는 상태로 두지 않고 대여를 해주면서 장기적인 인프라 관련 지출을 지속적이고, 고정적인 수익원으로 바꿀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AWS가 탄생하게 된 계기입니다. 

 

아마존 클라우드 AWS 전략 

 

아마존은 유통 사업에서 사용하였던 적자를 감수하면서도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에게 제품을 판매하여 생태계를 우선적으로 확보하는 전략을 클라우드 사업에서도 보여주었습니다. AWS는 인프라 스트럭쳐 제공자가 아닌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개발 툴을 제공하여 AWS 만의 생태계를 만들고 있으며, 현재 많은 기업들이 AWS에서 제공하는 개발 툴로 직접 솔루션을 개발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개발된 소프트웨어들은 AWS에 결박되었기에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인 마이크로의 애저 또는 구글 클라우드로 복제 또는 이전할 수 없기 때문에 한번 사용하게 되면 AWS의 생태계에 구속되거 지게 되는 효과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산업

 

클라우드 서비스 글로벌 점유율  

아마존이 저가전략을 통해 시장에서 선점적인 효과를 누리게 됨에 따라서 마이크로 소프트, 구글과 같은 업체들은 아마존이 투입한 비용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AWS 만큼의 이익을 취하고 있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1년 1분기 기준 클라우드 점유율 순위는 아마존이 30%를 점유하며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그 뒤로 마이크로 소프트가 20%로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3위는 구글이 9%, 4위는 알리바바가 6%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클라우드 시장은 아마존의 놀이터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공용 클라우드와 사설 클라우드를 결합하여 데이터와 응용 프로그램이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기업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응용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방화벽 뒤에 숨겨 보관하고 중요하지 않은 작업들은 클라우드를 이용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가 탄생하게 된 이유는 기업들이 자신의 운영체저를 온전히 클라우드로 옮겨가는 것이 부담스럽기 때문입니다. 신규회사의 경우에는 문제가 없지만 기존의 회사의 경우에는 정보의 보호, 기존 서버들의 활용 등 다양한 제약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컴퓨팅 리소스를 확장할 수 있고 단기간의 수요 급증을 해결할 수 있으며 로컬 리소스를 확보할 때의 지출을 대폭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즉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은 데이터 보안과, 유연성, 확장성, 비용 측면에서 강점을 갖게 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와 게임  


아마존의 점유율을 뺏어 오기 위해 마이크로 소프트와 구글은 자신들만의 강점을 활용하여 전략적으로 클라우드 시장을 두드리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산업의 2인자 마이크로 소프트는 게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그리고 최근에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영되는 윈도우 365를 공개하며 아마존을 뒤쫓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바람을 가장 먼저 탄 산업은 게임입니다. 클라우드는 버전 업데이트를 즉각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는 업데이트 시간 없이 바로 게임에 접속할 수 있으며 갑작스러운 트래픽 증가에도 렉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안정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서비스를 게임업체가 도입한 이후 게임 업체는 업데이트를 주기적으로 더 빨리 해야 되며, 더 높은 그래픽과 재미를 소비자에게 줄 수 있어야만 살아남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장조사 업체인 리서치 앤드 마켓에 따르면 전 세계 클라우드 게임 시장은 연평균 30.48%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었으며 이는 앞으로 클라우드 게임이 클라우드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예상을 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소프트는 제니 맥스 미디어를 인수한데 이어 Xbox Game Pass를 만들었으며 최근 게임 제조사인 블리자드를 인수하며 이러한 게임 서비스를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확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향후 메타버스 생태계로의 진화를 꿈꾸고 있습니다. 

 

앞으로 인공지능, 로봇, 사물 인터넷, 자율주행 등 클라우드를 활용한 산업이 늘어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성장 뒤에는 치열한 경쟁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도 아마존이 클라우드 산업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줄지는 더욱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AWS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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