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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공부

AR글래스산업과 AR글래스 관련주,대장주

by 돌담아빠 2022. 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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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R 글래스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서 삼성전자를 비롯한 등의 글로벌 기업들은 AR 글래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AR 글래스의 정의를 비롯하여 시장규모와 전망, AR 글래스 관련주와 대장주 등을 알아보며 AR 글래스 산업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R 글래스


AR 글래스란 투명한 렌즈 위에 증강현실(AR) 콘텐츠를 구현하는 안경 형태의 착용 가능한 기기를 의미하며 현실에 그래픽을 얹은 형태로 이용 도중에도 앞을 볼 수 있는 기기입니다.

일반 안경처럼 착용한 상태에서 눈앞에 대형 스크린 화면 수준의 디스플레이를 띄우거나 다양한 증강현실 콘텐츠 이용이 가능하며 사용자 중심으로 360도 모든 공간을 활용하여 증강현실 콘텐츠를 결합한 확장 현실을 경험할 수 있어 비즈니스 확장성이 매우 우수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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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 글래스 시장규모와 전망


AR 글래스는 현재 글로벌 대기업들이 차세대 주요 플랫폼으로 키우기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스마트폰과 컴퓨터, TV를 대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비즈니스로의 확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서비스와 비즈니스를 창출해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제 전문지인 포춘 비즈니스 인사이트의 집계에 따르면 2018년 세계 스마트 글래스 시장 규모는 39억 7천만 달러(한화 약 4조 7778억 원)로 집계되었으며 2026년까지 150억 2천만 달러(한화 약 18조 765억 원)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포춘의 전망에 따노면 스마트 글래스의 연평균 성장률은 18.2%인 것으로 예상되는 셈입니다.

또한 시장 조사업체인 IDC의 AR 글래스 전망에 따르면 2023년에는 461억 5,000만 달러(한화 약 55조 4,000억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이중 독립형 AR 글래스는 389억 7,000만 달러(한화 약 46조 9천억 원), 연결형 디바이스는 71억 7,000만 달러(한화 약 8조 6290억 원)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현재는 AR 글래스의 보급이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향후 애플의 AR 글래스가 보급되기 시작한다면 다양한 콘텐츠, 비즈니스가 창출될 것으로 보이며 관련 산업의 폭발적인 성장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관련 비즈니스


현재 AR 글래스를 통한 비즈니스는 B2B 시장에서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건설현장에서는 AR 글래스를 통해서 도면을 띄워 사용하고 있으며, 기계의 정비과정에서는 AR 글래스로 설계도를 띄워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술 중 환자의 정보를 AR글라스를 통해 띄워 업무의 보조 형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B2C 시장에서는 향후 게임, 교육, 제조, 의료, 게임, 관광, 쇼핑 등의 거의 모든 산업에 걸쳐서 사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AR 글래스 활용 범위는 무한정으로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AR 글래스 개발상황


현재 AR 글래스 출시는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이 제품을 출시하였으며 향후 애플, 삼성전자,  샤오미 등도 AR 글래스 디바이스를 출시할 것으로 계획되고 있습니다. 그중 현재 가장 경쟁력을 가진 기업은 메타(구 페이스북)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메타의 AR글라스는 이탈리아의 명품 안경 브랜드인 레이밴과 함께 레이밴 스토리즈를 공개하였으며 레이밴 스토리즈는 안경을 쓴 채로 사진이나 영상을 찍어 앱을 통해 페이스북 계정에 올릴 수 있으며, 음악을 재생하고 전화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을 갖춘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메타의 AR 글래스인 레이밴 스토리즈는 1시간 만에 충전되며, 완전 충전 시 약 6시간 동안 쓸 수 있다고 하며 가격은 299달러(한화 약 35만 원)~379달러(한화 약 45만 원)입니다. 현재는 한국을 제외한 미국, 캐나, 영국, 이탈리아 등에서 구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애플의 AR 글래스는 시력교정이 가능하고 금속 프레임 등을 사용하여 실제 안경과 같은 활용이 가능하게 만들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애플의 AR 글래스의 가격은 60만 원 정도로 예상되고 있으며 올해 2분기 중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의 AR 글래스는 삼성글래스와 삼성글래스라이트두 종류가 출시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삼성 글래스는 보급형으로 기본적인 기능과 유튜브 시청, 게임, 영상통화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삼성 글래스 라이트는 삼성 글래스의 기능을 포함하여 가상의 인터페이스를 터치할 수 있는 프리미엄 모델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기본형 AR 글래스인 삼성 글래스의 가격은 애플과 비슷한 수준인 한화 60만 원 수준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AR 글래스 대장주(국내)

AR 글래스 대장주(국내) 국내 시장에서 직접 AR 글래스를 직접 출시하며 글로벌적으로 판매, 관련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는 글로벌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인 삼성전자와 LG전자를 선정하였습니다. 

  • 삼성전자
    • 삼성전자는 상성 글래스와 삼성 글래스 라이트 2종류의 제품을 출시하며 프리미엄 시장, 저가형 시장 모두 공략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기본형인 삼성 글래스의 가격은 애플의 스마트 글래스와 비슷한 한화 약 60만 원 수준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출시일은 2022년 2분기 정도에 출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LG전자
    • LG 전자는 지난해 8월 AR글래스인 U+리얼 글래스를 세계 최초로 출시하며 이미 AR글래스 시장에 진입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출시 한 달 만에 1차 물량 1000대를 완판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U+리얼글래스의 가격은 699,000원이며 관련 요금제에 따라 최대 50%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AR 글래스 관련주(국내)

AR 글래스 관련주는 맥스트, 아이엠, 텔레칩스, 드래곤플라이, 엠게임, 이랜텍, 젬백스 링크, 가온미디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맥스트
    • 맥스트는 AR 원천기술 개발에 집중해 온 기술 전문기업으로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제조 현장에 적용하여 산업용 증강현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2020년부터는 AR 기술에 AI 기술을 결합하여 현실세계 기반 메타버스 구현할 수 있는 VPS(Visual Positioning System) 기술을 상용화 개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 아이엠
    • 아이엠은 삼성전자 거래 업체로 증강현실(AR) 기술에 적용할 수 있는 레이저 피코 프로젝터 모듈을 보유하고 있으며, 피코 프로젝터 기술을 응용한 AR/VR 및 혼합현실을 위한 다초점 스마트글래스 기술개발을 위한 국책연구과제(2018~2022년)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텔레칩스
    • 각종 모바일 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TV 수신칩 그리고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으며 3D 영상기술과 GPS 생산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AR글래스의 GPS, 블루투스 등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이랜텍
    • 이랜텍은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는 업체로 삼성전자의 AR 글래스에 이랜텍의 스마트안경 기술이 반영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 젬백스 링크
    • 젬백스 링크는 무선인터넷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주로 무선 인터넷 기반 인프라에서 포털, 각종 서비스 다운로드 및 전송 인프라 등을 가능케 하는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AR 서비스를 지원하는 시스템에서 영상 정합을 위한 장치 및 방법애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로 촬영한 이미지를 AR로 전환해 주는 기술과 관련한 것으로 주력사업이 무선인터넷 솔루션 서비스라 연관성도 높은 편입니다.
  • 가온미디어
    • 가온미디어는 세계 전역을 대상으로 AI 기반 OTT 사업 및 XR 사업을 영위하는 통합 솔루션 기업입니다.
    • 네트워크 솔루션 전문기업 가온 브로드밴드(주)와 스마트 IP 콘텐츠 플랫폼 기업 모비 케이(주)를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드래곤플라이
    • 드래곤플라이는 멀티 플랫폼 기반의 VR, AR 게임 및 PC 인터넷 플랫폼 기반의 온라인 게임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유통하고 있습니다.
    • VR 테마파크 사업에도 진출하여 VR e-스포츠가 결합된 LENOVO VR MAGIC PARK(신도림 테크노마트점)를 직영하고 있습니다.
  •  엠게임
    • 엠게임은 게임 개발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으로 열혈강호 온라인, 나이트 온라인, 이터널시티 등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 가상(VR) 및 증강현실(AR) 기반 게임을 비롯해 블록체인 사업과 연구, 개발 분야에 선제적으로 투자했으며, 증강현실 게임으로 캐치 몬, 프린세스메이커 VR, 우주탐험 VR, VR카지노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AR 글래스 산업과 관련하여 정의, 관련 시장, 그리고 AR 글래스 국내 대장주와 성장주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산업을 전반적으로 이해해 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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