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현재의 최대 유통기업으로 평가받게 된 이유는 물류로봇을 통한 새로운 물류 자동화 시스템이라는 물류혁명을 만들어냈기 때문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에 이번 시간에는 아마존이 물류 자동화 시스템과 물류 자동화 시장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존 물류 자동화 시스템-키바 인수
아마존은 현존하는 기업 중 최대의 유통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아마존이 현재의 유통 공룡의 모습을 갖추게 된 것은 2012년 7억 7500만 달러(한화 약 8,700억 원)이라는 금액으로 물류 로봇인 키바를 인수를 하면서 시작되게 되었습니다. 당시 전문가들의 예상은 물류 로봇을 만드는 업체인 키바를 인수하여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만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였지만 아마존은 키바를 활용하여 비용절감 효과를 넘어 물류혁신이라는 성과를 이루어내게 되었습니다. 아마존은 키바를 물류센터에 적용하여 온라인 상에서 고객이 주문을 클릭하면서부터 상품이 배송트럭에 상차하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을 기존의 60~75분에서 15분으로 대폭 줄이는 결과를 만들어 냈으며 공간 활용도 50% 증가를 시켰습니다. 또한 운영 경비 역시 20% 이상 줄이는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물류 자동화 시장의 성장과 전망
아마존의 로봇 자동화 시스템은 다른 물류 기업들에게 모범이 되어 현재 많은 기업들이 로봇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며 물류 로봇 시장이 급속도록 성장할 수 있도록 산업 자체의 발전을 이끌어 냈습니다.
물류 컨설팅 회사인 미국 로지스틱스 IQ에 따르면 아마존이 선도하는 물류 자동화 시장은 2021년부터 연평균 14%씩 고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2026년에는 300억 달러(한화 35조 9,100억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개별 고객은 더 빠르고 안전한 배송을 원하고, 기업은 비용을 줄이기를 원하기 때문에 앞으로 물류 자동화 시스템은 더욱 효율적으로 진화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그 진화의 중심에는 아마존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에 대한 추가적인 분석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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