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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기업분석

아마존 기업분석- 아마존의 빅데이터 사업

by 돌담아빠 2021. 7.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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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AI(인공지능) 시장이 커질수록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보관하고, 분석하고, 가공하는 기술의 중요성이 점점 더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아마존의 빅데이터 사업을 통해 아마존의 미래를 전망해보며 아마존의 기업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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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란?

빅데이터란?

빅데이터란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로 그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 주기도 짧으며, 형태도 문자,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뜻합니다. 향후 인공지능의 발전과 관련 비즈니스를 창출해내기 위해서는 바로 이 빅데이터를 많이 가지고 있는 기업들이 유리한 위치를 보일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가공할 수 있다면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고객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빅데이터 시장규모

IDC에 따르면 빅데이터와 비즈니스 분석 시장의 매출은 2022년 약 2743억 달러(한화 약 300조 원)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연평균 성장률 13.2%를 기록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산업의 발전으로 인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서비스가 창출될 것으로 보이며, AI의 활용도는 모든 산업에서 무궁무진한 비즈니스를 생성할수록 생각하기에 성장률은 이보다 더 가파르고 높아질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로벌 기업들의 빅데이터 수집

앞서 살펴본 것처럼 인공지능 서비스를 위해서는 인공지능에 쓰일 빅데이터를 모으고 가공할 수 있는 기업들이 유리한 위치를 가지게 됩니다. 우리는 항상 인터넷을 통해서 데이터를 주고받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들을 많이 수집하여 분석할 수 있는 기업들은 빅데이터를 토대로 고객의 취향과 선호 제품들을 추천해줄 수 있으며 고객에게 좋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빅데이터를 가장 잘 수집할 수 있는 기업은 글로벌 포탈 플랫폼인 구글이라고 생각합니다. 구글은 검색엔진을 통해 사람들의 정보를 가장 잘 수집할 수 있으며, 수집된 정보는 자사의 클라우드에 저장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스마트 스피커와 자율주행 자회사인 웨이모를 통해서 앞으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모을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의 경우에는 강력한 디바이스 파워를 통해서 빅데이터를 모아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은 아이폰을 비롯하여, 애플 워치, 에어 팟 등을 보유하고 있어 사용자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모아갈 수 있으며 향후 스마트 글래스, 자율주행차를 통해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에는 강력한 B2B 사업을 통해서 빅데이터를 모아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실제적으로 애플이나 구글보다는 활용도 면에서 제한된 움직임을 보여줄 것으로 생각하기에 앞으로 어떤 식으로 빅데이터를 수집해나갈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빅데이터 산업은 초기 단계로서 앞으로 생길 빅데이터에 비하면 빙산의 일각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현재보다는 잠재성이 더욱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의 빅데이터 

아마존 역시도 다른 플랫폼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빅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에 중점을 둘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현재 다양한 산업에서 빅데이터를 모아 나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우선적으로 자율주행 시장에서는 아마존은 자율주행 회사 주스를 인수하였으며, 자율주행 기술 스타트업인 오로라와 리비안에 지분투자를 하며 빅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자율주행 산업에서 자율주행 차량을 만드는 것이 아닌 자율주행 데이터 즉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판매하려는 목적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마존은 자율주행 차량을 통해 물류창고 간 배송을 진행하며 지속적으로 빅데이터를 모아갈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미래에는 드론 배송, 로봇 배송등을 통해 라스트 마일 서비스를 진행하며 빅데이터를 점차적으로 늘려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이커머스

아마존은 이커머스에서 이미 상당한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잘 활용하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고객이 데이터를 가공하여 고객이 필요하는 물품들을 미리 고객과 가까이에 있는 물류창고로 보내며 고객이 주문하자마자 배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이러한 데이터들은 앞으로 계속적으로 쌓여 더욱 정교하게 고객의 니즈를 예상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통해 고객은 아마존의 생태계에 락인되며 앞으로도 아마존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고 있는 것이 바로 아마존입니다. 

AWS

빅데이터를 모으는 것뿐만 아니라 보관하고 가공하는 부분에서도 아마존은 경쟁사 대비 유리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자체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수집하여 보관, 가공하는데 부담이 없으며 다른 고객사들의 빅데이터들을 클라우드로 모아 올 수 있는 점이 높은 경쟁력을 갖도록 하고 있습니다. 현재 클라우드 산업은 대규모 자금이 투자된 산업으로 이미 독점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향후 신규 업체가 진입하기 어려운 시장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빅데이터 전망

아마존 자율주행 시장 빅데이터 전망

아마존은 현재 클라우드를 통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마존은 향후 자율주행 시장에서 핵심 인프라인 소프트웨어와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하는 업체가 될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은 한정적이기에 높은 수익성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이커머스 시장 빅데이터 전망

이커머스 시장에서는 더욱 높은 효율을 보여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마존은 아마존닷컴에서 나오는 정보를 토대로 사람들의 취향을 분석하여 고객에게 적합한 제품을 이미 추천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국가, 다양한 사람들이 아마존 닷컴을 이용하는 만큼 성별, 나이, 지역, 날씨 등의 정보를 분석하여 사전에 고객이 주문할 만한 물건을 예측하여 고객과 가장 가까운 물류창고로 보내어 고객이 주문함과 동시에 제품을 배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더욱 쌓이고 쌓여 정교해서 아마존은 고객을 락인시키며 더욱더 자신들의 생태계를 공고히 하고 앞으로도 데이터를 독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 스마트홈 시장 빅데이터 전망

 

마지막으로 스마트홈 시장을 살펴보게 된다면 앞으로 재택근무가 활성화되고 헬스케어, 메타버스 등의 사업이 대중화되면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며 집에서 수집할 수 있는 데이터는 더욱 다양하고 많이 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냉장고에서는 냉장고 안에 센서가 있어 제품의 상태, 유통기한 등을 확인하여 고객에게 알려줄 수 있는 서비스가 활성화될 것으로 보이며 이를 통해 아마존은 고객에게 새로운 물건이 필요할 시 고객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검색하여 고객에게 적절한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으며, 냉장고 안에 있는 식자재를 분석하여 고객에게 요리를 추천해주고 레시피를 제공하며 요리 시에는 스스로 불 조절을 하며 초보자들도 요리를 쉽게 할 수 있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이를 통해 아마존은 지속적으로 고객의 성향을 파악하며 고객에게 필요한 제품을 추천하여 아마존 닷컴을 통해 주문하고 배송까지 진행할 수 있기에 아마존의 생태계는 빅데이터를 통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아마존은 아마존 에코와 알렉사를 통해 고객의 비서가 될 수 있으며, 고객이 앉는 의자, 자는 침대 등을 통해 고객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며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면 아마존닷컴을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창출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에 대한 추가적인 기업분석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아마존 기업분석- 헬스케어 서비스

안녕하세요 돌담 아빠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헬스케어 서비스의 중요도가 커지면서 글로벌 테크 기업들의 헬스케어 서비스에 대한 투자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글로벌 테크 기업

edg000.tistory.com

 

아마존은 이러한 형태들 외에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데이터를 확보해 나갈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마존은 빅데이터를 수집하는 것보다 데이터를 저장하고 분석하는 기술에서 더욱 높은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빅데이터에서 강한 경쟁력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이 바로 클라우드 서비스가 중요한 이유이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아마존은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여 반복적으로 데이터를 자사의 클라우드로 수집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네요. 지금까지 아마존의 빅데이터 사업을 통해서 아마존의 기업분석을 알아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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