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기업분석

반도체 후공정 관련주 덕산 하이메탈 기업분석과 전망

by 돌담아빠 2022. 2. 27.
반응형

덕산 하이메탈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전문 소재 업체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향후 반도체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서 덕산 하이메탈 역시도 수혜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덕산 하이메탈의 기업분석과 더불어 전망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목차

1. 덕산 하이메탈 기업분석
2. 덕산 하이메탈 주가 분석
3. 덕산 하이메탈 재무분석
4. 덕산 하이메탈 전망

1. 덕산 하이메탈 기업분석

덕산 하이메탈은 반도체 후공정 소재 기업으로 솔더볼과 솔더 페이스트가 주력 제품인 업체입니다. 덕산 하이메탈의 매출 중 덕산 하이메탈의 매출액 비중은 74%를 기록하고 있으며, 종속회사인 덕산 넵코어스의 매출액 비중은 2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덕산 하이메탈의 주력제품 중 솔더볼은 글로벌 시장에서 일본의 센주 메탈(점유율 40%)에 이어 20%를 점유할 정도로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덕산 하이메탈 뒤로 국내의 엠케이전자(점유율 19%)가 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점유율에서는 시장 점유율 60~70%를 기록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국내 시장에서는 독점적인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솔더볼은 칩과 기판을 연결하여 전기적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제품으로 BGA(Ball Grid Array), CSP(Chip Scale Package)와 같은 반도체 패키지 부품으로 현재 반도체 미세화 공정이 중요해지고 있는 트렌드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부품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수요가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반도체 패키징 기판이 호황을 누리는 만큼 실적 역시도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솔더볼 제품군 중 MSB(마이크로 솔더볼)과 CSB(구리 코어 솔더볼)의 경우 국내에서는 모두 덕산 하이메탈이 유일하게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고수익 제품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최근 MSB, CSB의 수요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실적의 개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MSB의 경우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는 기술로서 국내 경쟁사인 엠케이전자의 경우 MSB시장에는 진입하고 있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독점력을 가지고 있는 사업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솔더볼 외에도 덕산 하이메탈의 제품으로는 솔더 페이스트, CP가 있으며 솔더 페이스트는 솔더볼의 파우더 형태로 기판과 디바이스의 접합 및 접촉면의 산화 방지 역할을 하며, 솔더볼의 대체용으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CP는 ACF내의 디스플레이 패널과 PCB를 전기적으로 연결시키는 소재로 현재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되는 제품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CP 사업에서의 주요 경쟁자는 일본의 센주 메탈이 있습니다. 

 

덕산 하이메탈의 매출은 주로 국내에서 발생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자, SK 하이닉스, 스테츠 칩팩코리아, Amkor Technologt(Korea)등이 있습니다.  

 

덕산 하이메탈의 종속기업인 덕산 넵코어스는 방산과 민수가 있으며 민수의 매출은 B2G 사업으로 SI사업(드론 시험장 구축 및 안티 드론 시스템 사업, 위성사업)과 B2B 사업(분배 기류 및 시각 동기 장비류 사업)등을 하고 있으며 자체 보유 기술인 항법과 항재밍 기술을 바탕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덕산 하이메탈 주가 분석

덕산 하이메탈의 주가는 2022년 2월 25일 종가 기준 16,600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최근 주가 흐름은 2022년 2월 15일 장중 13,950원을 기록한 이후에는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주가 흐름으로는 변동성이 매우 큰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2020년부터는 상승하는 주가를 보여주고 있지만 2009년~2013년 주가가 매우 상승한 모습을 보여주었기에 아직 그때의 주가를 회복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덕산 하이메탈 재무 분석

덕산 하이메탈의 시가총액은 3,771억 원을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2020년 기준 PER은 19.04배, PBR은 1.18배, ROE는 7.28배를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덕산 하이메탈 매출액(2016년~2020년) 

덕산 하이메탈의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매출 성장성이 크지는 않은 모습이네요.

  • 2016년 덕산 하이메탈의 매출액은 428억 원을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2017년 덕산 하이메탈의 매출액은 451억 원을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2018년 덕산 하이메탈의 매출액은 478억 원을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2019년 덕산 하이메탈의 매출액은 518억 원을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2020년 덕산 하이메탈의 매출액은 552억 원을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덕산 하이메탈 영업이익(2016년~2020년)

덕산 하이메탈의 영업이익은 매출액과는 달리 변동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변동성 역시 큰 모습이네요. 특히 영업이익의 경우 2016년 12.5%, 2017년 5.95%, 2018년 2.44%, 2019년 7.87%, 2020년 11.54%를 기록하며 매우 변동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영업이익률을 유지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2016년 덕산 하이메탈의 영업이익은 54억 원을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2017년 덕산 하이메탈의 영업이익은 27억 원을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2018년 덕산 하이메탈의 영업이익은 12억 원을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2019년 덕산 하이메탈의 영업이익은 41억 원을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2020년 덕산 하이메탈의 영업이익은 64억 원을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덕산 하이메탈의 재무 안정성은 양호한 편으로 생각됩니다. 단기 지급능력 지표인 유동비율의 경우 2020년 기준 611%, 타인 자본 의존도 지표인 부채비율은 2020년 기준 7.03%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동비율의 경우 100%를 상회하고 부채비율은 100% 미만이면 건전한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덕산 하이메탈의 재무상태는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는 있으나 영업이익 측면에서 변동성이 매우 큰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고부가 제품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서 영업이익이 개선될 것으로 보이나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시장의 호황으로 인한 개선이 아닌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4. 덕산 하이메탈 전망

덕산 하이메탈은 최근 패키지 기판의 호황으로 인하여 실적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구부가 제품인 MSB, CSB의 수요 증가로 인하여 이익 역시도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덕산 하이메탈 실적 전망

덕산 하이메탈의 2022년 실적 전망은 매출액 1,627억 원, 영업이익 192억 원, 당기순이익 348억 원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매우 가파른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덕산 하이메탈 목표주가
  • 덕산 하이메탈의 컨센서스 목표주가는 24,500원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 신한금융투자 증권은 2022년 2월 24일 덕산 하이메탈의 목표주가를 22,000원으로 제시하였습니다. 
  • 유안타 증권은 2022년 1월 12일 덕산 하이메탈의 목표주가를 27,000원으로 제시하였습니다. 
덕산 하이메탈 주가 전망

덕산 하이메탈의 단기 주가는 패키지 기판의 호황이 주가를 상승시키는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패키지 기판의 호황은 현재 올해 이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서 실적의 성장과 주가의 성장을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다만 장기적으로는 호황이 끝난 후에는 덕산 하이메탈의 실적과 주가는 큰 변동성을 보여줄 수 있을 가능성이 분명히 남아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신사업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확대한 모습을 보여주고는 있지만 호황이 너무 큰 만큼 변동성을 감당해내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다만 현재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이니 만큼 이번 호황을 통해 지속적인 연구, 개발, 그리고 투자를 진행하며 장기적인 성장성을 확보하는 것을 기대해 보게 되네요.

 

덕산 하이메탈은 강력한 독점력, 기술경쟁력을 보유하는 업체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미얀마 법인을 통해 생산한 주석을 오는 2023년부터 솔더볼 양산에 적용할 것으로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덕산 하이메탈은 원가 경쟁력 역시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번 반도체 패키지 기판의 호황이 컸던 만큼 호황이 끝난 뒤에는 변동성이 커질 수 있는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제품의 포트폴리오 확대가 분명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덕산 하이메탈의 기업분석과 주가전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