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기업분석

이차전지 대장주 삼성SDI 기업 분석-소형배터리 사업부 분석

by 돌담아빠 2021. 8.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돌담아빠입니다. 이번에 소개시켜드릴 내용은 이차전지 대장주인 삼성SDI의 전동공구, 전원공구, 청소기, 전기자동차, 전기자전거에 탑재되는 소형 배터리를 연구 개발하고 있는 소형 배터리 사업부로서 사업부 분석을 통해 삼성SDI의 기업분석을 해보도록하겠습니다.

 

 

반응형

 

삼성SDI 소형전지 사업부

소형 배터리란 보통 한 손에 잡힐 정도로 콤팩트한 배터리 셀을 뜻하며 기존에 유선으로 사용하거나 화석연료를 사용하던 제품들에 배터리를 탑재함으로써 공간의 자유를 부여하며 친환경적인 장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삼성SDI는 스마트폰, 테블릿, 노트PC등의 IT기기 뿐만이 아니라 NON IT기기, 웨어러블 기기, 드론, 전기자전거, E스쿠터, 전동 킥보드등에 공급하며 사업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소형 배터리는 향후 새로운 IT 디바이스의 출현과 더불어 전기차에서도 지속적으로 사용 되어 수요가 지속될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소형전지 점유율

 

2019년 기준  소형 배터리시장의 점유율은 삼성SDI가 28.4%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그 뒤로 LG에너지솔루션이 19.5%로 2위, 중국의 ATL이 17.1%로 3위, 일본의 소니가 8.1%로 4위, 중국의 리선이 6.3%로 5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소형 플렉서블 배터리

 

플렉서블 배터리란 아주 유연하고 잘 휘어지는 전지를 뜻하며 현재 헬스케어용 밴드, 스마트워치 등에 탑재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향후 스마트 글래스에서도 탑재될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수요가 증가할것으로 보입니다.

 

헬스케어용 밴드나 스마트워치, 스마트 글래스에서는 공간의 제약으로 인하여 기존의 배터리 탑재가 어려우며 탑재를 한다고 하더라도 작은부피에 맞는 배터리를 탑재해야 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불리한 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플렉서블 배터리는 휘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에 상대적으로 기존의 배터리보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에서 활용도가 더욱 높으며 수익성 또한 더욱 높기 때문에 향후 소형 전지 사업부에서 실적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삼성 SDI는 플렉서블 배터리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인 스마트 워치와 헬스케어 밴드에 탑재함으로서 플렉서블 배터리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플렉서블기술을 확장하여 세계 최초로 마음대로 구부릴 수 있는(Bendable)기술과 둘둘 말 수 있는(Rollable) 기술을 탑재한 플렉서블 배터리를 선보여 경쟁력을 증명하였습니다.

 

삼성SDI의 플렉서블 배터리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플렉서블 구조설계 기술과 소재 기술이 적용되었으며, 수만 번의 굽힘 테스트를 실행하며 안전성을 확보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삼성 SDI의 소형전지 사업부 전망

기존의 소형 전지는 성장 잠재력이 그리 크지않은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최근 미국의 전기차 스타트업인 루시드 모터스와 리비안의 수주를 받음으로서 전기차 분야에서도 소형 배터리(원통형 전지)의 활용도가 더욱 다양해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IT디바이스의 발전으로 더욱 고효율의 배터리 기술이 필요해짐에 따라서 더욱 발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삼성SDI의 경쟁력은 소형전지 사업에서의 점유율 뿐만이 아니라 기술력과 안정성 역시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향후 확대되는 수요와, 고성능 소형전지를 통한 발전 역시 가능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삼성SDI의 소형전지 사업부를 분석하며 삼성SDI의 기업분석을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