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기업분석

삼성SDI 기업분석 전기차 배터리 사업부문

by 돌담아빠 2021. 8.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돌담아빠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이어 삼성SDI의 기업분석을 해보도록 할게요~~

항상 제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하구요 앞으로 더 좋은 퀄리티와 내용으로 성원에 보답하는 돌담아빠가 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종목추천이 아님을 알려드리며 투자에 대한 결정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다시 한번 알려드립니다.



전기차 시대 개화

전기자동차는 원래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먼저 개발이 되었지만 그 시대의 배터리 기술의 한계로 인해 시장에서 소외되어 결국 우리에게서 사라지게 되었다. 그리고 최근 친환경 이슈와 배터리의 성능과 안정성의 발달, 그리고 모터등의 다양한 산업이 성장하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전기자동차 상용화 시대가 다가오게 되었습니다.

출처 삼성SDI


삼성SDI의 차량용 배터리

배터리 기술이 향상될수 있었던 이유는 리튬이온 배터리 때문이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기존의 납, 니켈-카드뮴, 니켈-수은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는 크게 향상 시켰으며, 사용시간을 늘릴수 있었다 또한 안전성도 기존의 배터리보다 크게 향상시키며 전기차시대를 더욱 앞당길수 있게 되었다.

전기자동차를 구동하는 배터리 팩은 직렬 혹은 병렬로 연결된 각각의 배터리 셀과 모듈로 구성되며 음극, 양극, 전해질 및 분리막의 4가지 핵심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삼성SDI의 주력 배터리 형태는 각형 배터리이며 삼성SDI의 배터리 셀은 소형으로 적층이 가능하게 설계되어 셀의 모듈화가 용이하고 다양한 구성이 가능하다. 또한 배터리 팩은 다수의 모듈들을 배터리 관리 시스템과 열관리 시스템의 센서와 컨트롤러를 포함하여 서로 직렬 혹은 병렬로 연결하여 조립되며 케이스 구조물에 매입되어 각 자동차 모델에 특화된 배터리 제품을 만들수 있다.

출처 삼성SDI


배터리 가격

10년 전만 해도 전기차 가격에서 배터리가 차지했던 비율은 50%에 육박하였다. 이렇게 높은 배터리의 가격은 자연스럽게 전기 자동차의 원가를 높이게 되었으며 전기 자동차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배터리 가격을 낮출 필요가 있었다.

현재 시장조사기관 BNEF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전기차 배터리용량 1Kwh당 가격은 137달러로 10년전 가격의 8분의 1 수준까지 내려왔으며 현재 전기 자동차 가격에서 배터리가 차지하는 비중이 20~30%수준까지 하락하며 내연기관 자동차와의 가격차이를 줄일수 있게 되었다.
삼성SDI는 100%의 자동화 생산 라인과 각형 리튬이온 배터리의 특성상 다른 형태의 배터리보다 낮은 원가, 그리고 IT 제품에 들어가는 배터리 역시 차량용 배터리에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량 구매를 통한 원가절감이 가능하여 저렴한 가격의 배터리를 공급 할 수있다.

출처 삼성SDI


앞으로의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앞으로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할 것으로 생각한다. 우리나라의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을 포함하여 일본의 파나소닉, 중국의 CATL, BYD 등 아시아 국가를 포함하여 유럽, 미국 등에서는 국자차원에서 배터리생산을 주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완성차 업체들 역시 배터리 생산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전기차 시장이 커지며 배터리에 대한 수요가 지금보다 더 늘어나겠지만 아직까지는 수요보다 공급이 더 커질것으로 보이며 결국에는 낮은원가로 높은 기술력의 제품을 공급 할 수있는 업체들 만이 살아남을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까지 삼성SDI는 보수적인 공장 증설을 통해 시장점유율은 LG화학이나 CATL에 밀려도 원가경쟁력을 통해 재무상 유리한 위치에 있으며 본격적인 치킨게임 형태로 가도 살아남을 수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으로 차량용 배터리시장은 지속적으로 커질것이며 이러한 시장에서 높은 기술력을 가진 삼성SDI가 어디까지 성장할지 지켜봐도 좋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차량용 배터리 시장 점유율

시장 조사기관 SNE 리서치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전기차 배터리 시장점유율은 중국의 CATL이 24%로 1위를 기록하고 있고 그 뒤로 LG에너지솔루션이 23.5%로 2위, 일본의 파나소니가 18.5%로 3위, 중국의 BYD가 6.7%로 4위, 삼성SDI가 5.8%로 5위, SK이노베이션이 5.4%로 6위를 기록하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 시장 성장

전기차 배터리 시장 규모는 지난해 500억 달러를 넘겼으며 2025년에는 1.600억 달러로 성장이 예상된다. 또한 2030년에는 전체 반도체 시장 규모도 추월할 것으로 전망되기도 하고 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의 이전 포스팅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눌러 주세요~~


삼성SDI기업분석(소형 배터리 사업부와 종목분석

반응형

댓글